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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관리<감정노동에서 자유로워지기>
과정소개
1. 나의 이해와 자기돌봄
- 뇌과학적으로 접근하는‘나’의 이해
- 상황 속에서의 분노와 나와의 관계 이해
- 타인 돌봄을 위해 우리는 자기돌봄이 필요하다
2. 번아웃과 분노조절을 위한‘존중’
- 타인의 비난은‘나’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!
- 내가 경험하는 느낌을 존중하는 방법, ’관찰’
-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사실 구분하기
- 타인 및 조직 내 관계 속에서 서로를 존중한다는 것은?
3. 관계 속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이해
- 심리검사를 활용한‘나’의 이해
- 홀랜드 검사의 6가지 성격유형 특징 및 성격이해
- 나의 이해를 통해 관계 속에서 충돌하는 스트레스의 종류와 관리하는 방법
-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기
4. 개인의 평안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자!
- 변화는 쉽게 오지 않는다
-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0000
- 솔직하게 말하고 공감으로 듣기
- 삶을 풍요롭게 하는‘부탁’
학습목표
1. 감정노동으로 인한 번아웃과 분노를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.
2. 자기돌봄과 존중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.
2. 자기돌봄과 존중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이루는 힐링의 시간을 갖는다.
교육대상
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
수료기준
평가기준 | 진도 | 총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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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영비율 | 100% | 100점 |
이수(과락)기준 | 80% | 80점 |
※ 수료기준은 각 평가항목의 점수가 수료기준 점수 이상이고 총점이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.
차시 | 강의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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